부크온 서적

주식 가치평가를 위한 작은 책

애스워드 다모다란 지음

주식 가치평가를 위한 작은 책

주식 가치평가, 처음부터 제대로 배워라

어떤 주식의 적정주가는 과연 얼마이고, 어떻게 산출하는 것이 합리적일까. 미래에 더 높은 가격에 주식을 매수해 줄 다른 누군가가 존재한다는 가정으로는 주가를 정당화할 수 없다. 이는 폭탄 돌리기 게임과 다를 바가 없다. 신중한 투자자라면 매수하고자 하는 주식의 가치를 평가해봐야 한다.

가치평가는 주식을 사든, 팔든 혹은 지속적으로 보유하든 투자 결정의 핵심이다. 이 책에서 저자는 가치평가법을 초보 투자자도 이해할 수 있을 정도의 일상적인 용어로 풀어서 설명하고 있다. 이를 통해 전문적인 투자자가 아니라도 기업 분석 보고서를 더 넓고 깊이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스스로 주식의 가치를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포트폴리오도 구성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자는 핵심적인 개념을 얼버무리거나 소홀히 않고, 각 페이지마다 가치평가의 기초를 끄집어낸다. 이를 바탕으로 우리가 쉽게 이해하고 시도해 볼 수 있는 가치평가모형으로 발전시킨다. 또한 그는 잘 알려진 사례를 통해 상대가치평가와 내재가치평가에 동시에 접근한다. 이러한 접근법들을 통해 저평가된 주식을 선택한다면 투자의 승률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 강조한다.

이 책에 소개된 방법에 익숙해진다면 투자자 스스로 확신을 가지고 기업의 가치를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게다가 이 책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사례는 당신의 가치평가 능력을 키우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특히 이 책은 개인 투자자의 관점에서 쓰였기 때문에 기업의 가치를 빠르게 평가할 수 있도록 도와줄 뿐만 아니라, 증권사 리서치 센터의 애널리스트가 작성한 보고서의 가치평가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가장 쉽게, 가장 효과적으로 작은 책에 많은 것을 담았다

건강한 투자란 어떤 자산에 대해 그 자산이 가진 가치보다 더 높은 가격을 지불하지 않는 것이며, 투자 자산에 대한 적절한 가격을 알아보기 위해 필요한 것이 바로 가치평가이다. 이 책의 제1부는 ‘가치평가는 어떻게 하는가’에 대해 다루고 있다. 가치평가의 중요성에서 시작해 가치평가를 할 때 주의해야 할 점뿐만 아니라 가치평가의 도구라 할 수 있는 시간가치와 투자 위험, 통계를 어떻게 활용하는지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가치평가는 궁극적으로 내재가치평가와 상대가치평가라는 2가지 접근법으로 요약된다. 내재가치평가는 우리가 기대하는 자산으로부터 발생할 미래의 현금흐름과 그 현금흐름에 대해 우리가 얼마나 확신을 가지는지에 따라 가치가 결정되며, 상대가치평가에서는 한 자산이 그 자산과 비슷한 다른 자산들의 가격이 얼마인지에 따라 가치가 결정된다. 원리적으로는 내재가치평가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지만, 대부분의 자산은 상대적인 접근을 통해 평가받게 된다. 이 책에서는 두 가지 접근법을 모두 사용할 것을 권하고 있다.

제2부 ‘기업의 사이클에 따른 가치평가’에서는 기업의 수명 주기에 따라 가치평가 방법도 달라져야 한다고 말한다. 기업의 사이클을 신생기업·성장기업·성숙기업·쇠퇴기업으로 나누고, 각 사이클에 따라 가치평가 방법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대표 기업의 가치평가를 통해 구체적으로 보여준다.

제3부 ‘특별한 업종의 가치평가’는 일반 제조업 이외의 업종에서는 어떤 기준으로 가치평가를 해야 하는지 알려준다. 자산이 주로 채권이나 담보화 자산과 같은 금융자산으로 이루어진 금융 서비스 기업, 외부적인 요인에 의한 변동성이 큰 경기 순환 기업과 원자재 관련 기업, 브랜드·기술력·인적 자원과 같은 무형자산으로 이루어진 기업의 가치평가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각각의 구체적인 예를 볼 수 있다.

저자는 주식 가치평가 분야의 세계적 권위자이자 학생들에게 높은 인기를 얻는 미국 경영대학원 최우수 교수답게 쉬우면서도 핵심을 파고드는 설명으로 가치평가 방법을 알려준다. 복잡한 가치평가 모델에 질렸거나, 가치평가에 어떤 정보를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 몰라 시도할 엄두를 못 내던 투자자, 좀 더 정확하고 쉬운 가치평가 방법을 찾던 투자자들에게 이 책은 좋은 길잡이가 되어줄 것이다.

 

 

추천사

이 책을 쓴 다모다란 교수는 주식 가치평가에 가장 일가견이 있는 사람이라고 망설임 없이 말할 수 있다. 두껍지 않은 책이지만 가치 평가의 여러 분야를 잘 담아냈다.

- 마이클 모바신(레그 메이슨 캐피탈 매니지먼트의 최고투자전략가(CIO), 『미래의 투자』저자)

책 제목의 ‘작은’이라는 느낌은 전혀 찾을 수 없다. 기초부터 모든 업종의 가치평가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아이디어를 엄격하고 명료하게 집약해 놓았다. 물론 위트도 빼놓을 수 없다.

- 어넌트 선더럼(다트머스 경영대학원 교수)

우리 대학의 제자들과 친구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훌륭한 책이다. 이 책은 정교한 이론과 최고의 실전을 인상적으로 종합해 놓았다. 초보자도 쉽게 접근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금융 전문가의 책장에도 반드시 꽂혀 있어야 할 만한 책이다. 뭘 망설이는가?

- 파블로 페르난데스(스페인 IESE 경영대학원 교수)

이 책은 기관 투자자뿐만 아니라 개인 투자자들에게 가치 있는 통찰력을 제공한다. ‘내재적(이익 접근)’ 방법과 ‘상대적(시장 접근)’ 방법의 한계에도 불구하고 여러 범주의 기업들에 대한 ‘가치 창출 요인’을 끌어낸다. 그리고 기업의 범주에 따라 이 요인들을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지 설명하고 있다.

- 새넌 프라트(새넌 프라트 평가사 CEO)

 

지은이

애스워드 다모다란 Aswath Damodaran

자타가 공인하는 주식 가치평가 분야의 세계적 권위자로 꼽힌다. 미국의 명문 UCLA의 경영학 박사 출신으로 현재 뉴욕대학교 스턴 경영대학원 재무학 담당 교수이다. 가치평가의 표준 교과서로 평가받는 『Damodaran on valuation』을 비롯, 『The dark side of valuation』, 『Investment valuation』, 『Investment philosophies』 등 주식과 가치평가 분야에서 괄목할 만한 저서들을 펴냈다. 주 연구 분야는 기업재무 및 기업 가치평가로 유수의 저널에 다수의 논문을 발표했다.
1994년에는 미국의 유력 경제지 <비즈니스 위크>에서 선정한 미국 경영대학원 최우수 교수 12인 중 한 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세계적인 석학 대우를 받으며 전 세계 국가를 돌아다니며 특강과 세미나에 참여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데 지난 2008년 7월 한국을 직접 방문해 프로 투자자와 전문가, 업계 실무자 등을 대상으로 특강을 한 바 있다.

그러나 이런 명성과 활동에 비해 국내에 소개된 그의 저서는 단 한 권도 없었는데 이는 그의 저서들이 방대한 분량과 전문적인 내용으로 일반 투자자에게 다소 어렵게 느껴지는데다, 번역물 출간에 엄두가 나지 않았던 탓이다.

그런데 이번에 비로소 이 책을 통해 한국 독자들과도 만나게 됐다. 이 책이 초보자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내용을 쉽고 간결하게 압축한데다, 잘 알려진 사례들을 통해 생생한 주식 가치평가를 익힐 수 있도록 구성된 덕분이다. 이는 그가 탁월한 연구자이기도 하지만, 어려운 내용을 쉽게 가르치는 데 재주가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그는 대학에서 거의 매해 학생들에게 가장 좋은 교수 평가를 받고 있다.

 

옮긴이

정호성

고려대 수학과 출신으로 전공과는 무관한 주식투자와 관련한 일을 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기업의 펀더멘털을 중시하는 가치투자자인데, 이 책을 번역하게 된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앞으로‘더퍼블릭’이라는 회사를 통해 자신의 투자 아이디어를 다양한 방식으로 대중에게 전달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저서로 『투자공식 끝장내기』가 있다.

 

목차

제1부 가치평가는 어떻게 하는가

  • 1. 가치, 건강한 투자의 시작 – 가치평가의 중요성
  • 2. 실전에 꼭 필요한 투자 도구들 – 시간가치와 투자 위험, 통계 활용하기
  • 3. 내재가치, 기업을 비추는 거울 – 내재가치 구하는 법
  • 4. 상대적으로 싼가, 비싼가 – 상대가치 구하는 법

제2부 기업의 사이클에 따른 가치평가

  • 5. 성장에 대한 기대의 가치 – 신생기업에 대한 가치평가
  • 6. 더 높은 도약을 위해 – 성장기업의 가치평가
  • 7. 연륜에서 오는 저력 – 성숙기업의 가치평가
  • 8. 지는 해는 되돌릴 수 없다 – 쇠퇴기업의 가치평가

제3부 특별한 업종의 가치평가

  • 9. 보수적 투자자들의 오랜 투자처 – 금융 서비스 기업의 가치평가
  • 10. 롤러코스터를 탄 투자 – 경기 순환주와 원자재 관련주의 가치평가
  • 11. 보이지 않는 것의 가치 – 무형자산 기업의 가치평가

결론 – 실전에서 가치평가하기

역자 후기 – 초보자도 어렵지 않은 가치평가 기본서

 

책 구매하기

YES24 인터파크 교보문고 알라딘 반디앤루니스